종합검색
임대수익물건
법원별검색
용도별검색
일정별검색
역세권검색
아파트검색
복수지역검색
NPL종합검색
NPL종합검색
NPL용도별검색
NPL이란?
태인테마
전원주택100선
괜찮은땅100선
임대수익50선
태인추천
조회수TOP50
금일이후신건
화제의낙찰물건

실제매매사례 바로가기

 

NPL이란? 홈 > NPL검색 > NPL이란?
NPL이란 무엇인가? NPL은 예전에도 있지 않았나요? NPL과 부동산경매는 어떤 관계?
NPL물건은 얼마나 되나? NPL을 알아야 하는 이유? NPL에 대해 알아듣기 힘든 말(I)?
NPL에 대해 알아듣기 힘든 말(II)? NPL검색방법 NPL은 어떻게 팔고, 언제 살 수 있나?
NPL은 어디서 살 수 있나? NPL로 돈 벌 수 있나? NPL은 개인이 직접 살 수 없다.
과거에는 은행이 부실채권을 자산담보부증권(ABS)으로 떠넘겨 재무제표상 부실을 털어낸 것처럼 보이게 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회계가 국제회계기준(IFRS)으로 변경되면서 국내 은행들도 이제는 스스로 감당하기 어려운 부실채권을 제3자에게 모두 매각해서 장부상에서 완전히 털어내야만 합니다. 또한 금융감독원이 은행들에 대한 NPL비율을 1.5%에 맞추라고 권고하면서 부실채권이 쏟아져 나오게 되었습니다. 예나 지금이나 내용면에서는 차이가 없으나 물량이 늘었다는 점에서 가장 큰 변화를 찾을 수 있습니다.

지난해(2011) 우리은행은 2조 원어치를 팔았고, 기업은행 1조8000억, 국민은행 9800억 등과 같이 시중은행들이 상당히 큰 규모의 NPL을 처분했습니다. 2012년은 아마도 NPL이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확대되는 한 해가 될 것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경기불황을 들 수 있습니다. 빌린 돈을 제때 갚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NPL은 자산유동화회사(SPC)가 도매상역할을 담당합니다. 도매상은 약 10% 전후의 수익률을 목표로 한다는 것이 업계의 정설입니다. 물건을 사오기 위한 돈은 수 천억 원 단위의 큰 규모이므로 유동화증권을 발행해서 충당합니다. 이 돈은 개인도 있겠지만 증권사, 연기금, 보험사 등과 같이 수익성을 쫓아다니는 유동자금이 많은 기관이 투자를 합니다.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현상으로서 최근 거래물량이 많아지면서 유동자금이 대거 NPL시장으로 몰리고 있다고 합니다.
지식(용어)검색
즐겨쓰는검색 즐겨쓰는 검색 보기
나의관심물건 나의관심물건 보기
나의관심신건 나의관심신건 보기
최근 본 물건